토익시험은 LC(리스닝 파트)와 RC(리딩 파트)로 나뉘어 집니다. 평소 독해 공부만 하셨던 분들에게는 LC 공부가 더 난해하고 어렵습니다. 토익 LC파트 문제유형과 공부법을 짚어보고, 어떻게 하면 토익 LC에서 고득점을 할 수 있을지 알아보겠습니다.
[토익 LC 파트 문제 유형 및 공부법]
토익 듣기 파트는 약 45분간 진행 되며, 4가지 유형의 문제가 총 100문항 출제 됩니다. 만점은 495점 입니다. 문제는 한 번씩만 들을수 있기 때문에 바로 듣고 답을 골라 내야 합니다.
1) 토익 part1 사진묘사 (문항 수 6개)
지문에 주어진 사진에 대해서 A / B / C / D 4가지 보기로 설명을 해줍니다. 각각의 설명을 듣고 제시된 사진에 대해서 가장 잘 설명하고 있는 문장을 고르면 됩니다. 짧은 한개의 문장으로 설명을 하기 때문에 크게 어렵진 않지만, 특정 '행동'을 의미하는 단어를 모른다면 헷갈릴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문제의 수가 6개 밖에 되지 않기 때문에 LC 파트 도입에서 워밍업 하는 느낌으로 푸는 파트라고 보시면 됩니다.
2) 토익 part2 질의응답 (문항 수 25개)
질의응답 문항은 종이에 문제가 아예 제시 되지 않습니다. 'Mark your answer on your anwer sheet.' 이라는 문장만 25개가 번호 순서대로 쭉 25번 반복해서 적혀 있습니다. 질문도 들어야 하고, 그 질문을 듣고 알맞은 응답을 a, b, c 3가지 보기중에 골라 내야 합니다. 시각적으로 전혀 도움이 되는 정보가 없기 때문에, 순수하게 청취 실력으로만 정답을 골라내야 합니다. 하지만, 이 유형까지는 그래도 '대화'가 아닌 짧은 '문장' 정도의 수준이기 때문에 아직까지는 포기하시면 안됩니다.
질의응답 파트 공부법
여기서는 의문사를 잘 들어야 합니다. How many / How much / How big / How long / How well / 등의 의문사를 유심히 듣고 적절한 답변을 골라주시면 됩니다. 하지만, 가끔씩 질문이 아닌 Mrs, Shin is retiring soon. 이런 문장이 나오면 그에 알맞은 응답을 찾기 쉽지 않습니다. Right, she has been here for 25 years. 이게 정답입니다. 의문사가 없더라도, 적절한 답은 충분히 찾을수 있습니다.
3) 토익 part3 짧은대화 (문항 수 39개) : 2명 이상의 대화
두 명 이상의 사람들의 대화를 듣고, 3문제를 연속으로 풀어내야 합니다. A~D 4가지 보기중에 골라야 하며, 위와 같이 표 처럼 시각자료가 제시되기도 합니다. 시각자료는 1문제 정도 밖에 나오지 않기 때문에, 크게 신경쓰실 필요는 없습니다.
짧은대화 문제 공부법
여기서 부터는 문제지에 읽을 것이 많아 집니다. 그렇기 때문에, 디렉션 읽어주는 시간에 얼마나 많은 문제를 미리 스캐닝 하면서 읽어보는 지가 당락을 결정합니다. 왜냐면, 리스닝 레코딩을 듣고나서 그 내용을 머릿속에 넣어서 기억해야하는데 그걸 하면서 동시에 문제지에 있는 영어를 읽고 판단하기에는 뇌가 과부하가 걸립니다. 즉, 귀와 눈으로 들어오는 데이터가 중복이 되기 때문에, 순간적으로 앞에 들었던 청취내용을 다 잊어버리게 됩니다.
문제를 미리 읽으면서 주요부위에 동그라미나 밑줄을 그으며 적어도 6문제~9문제 즉, 3세트 정도까지는 미리 문제를 읽어놔야 합니다. 이게 토익 LC파트 점수 올리는 비법입니다. 무조건 미리 읽으면서 주요단어에 동그라미 치시며 순간적으로 문제를 외워야 합니다.
4) 토익 part4 설명문 (문항 수 30개) : 한 명이 말하는 설명
문제집의 문제만 봤을때는 위의 3번 문제유형과 비슷합니다. 하지만, 위의 문제는 여러명이 서로 대화하는 형태이고, 이 문제유형은 혼자서 특정 상황에 대해서 설명 하는 내용입니다. 호흡이 상대적으로 길기 때문에 더 집중해서 청취해야 합니다. 전화메세지 녹음된것 이라던지, 업무지시 상황, 광고문 등이 나옵니다.
설명문 토익 LC 문제 공부법
위와 마찬가지로, 미리 문제를 읽어두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공략법 입니다. 녹음이 나오면 그 뒤를 뒤따라 가면서 방금 뭐랬지 라고 허겁지겁 따라가는 게 아닙니다. 문제를 미리 다 읽고, 내가 녹음자료가 나오기 전에, 앞에서 기다리는 느낌으로 문제를 푸셔야 합니다. 이 느낌이 굉장히 중요합니다. 뭐가 나올지 미리 문제를 훑어보고 앞에 서서 기다리고 있다가 물고기 잡는 느낌으로 레코딩 청취를 하셔야 합니다.
토익 LC 파트 문제 특징은, 어느 한 문제에서 잠시 멈칫 하면서 타이밍을 놓치게 되면 뒤에 나오는 질문들을 주루룩 다 놓치게 됩니다. 결국 토익LC 시험은 멘탈싸움 이라는 것입니다. 누가 더 많은 정보를 가지고 미리 아 어떤 내용이 나오겠구나 라고 감을 잡고 녹음을 듣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이러한 감을 잡는 것은 기출문제를 풀어보면서 관리 해야겠죠. 해커스나 YBM의 기출문제 문제집을 사서 제공해 주는 mp3 파일만 듣고 하는 것도 충분합니다. 파트별로 끊어서 풀어보시되 특히, 3번 짧은대화 그리고 4번 설명문 이 두가지 유형은 미리 문제를 다 해석하시고 풀때와 그냥 바로 풀때 정답개수를 비교해 보세요.
토익 LC 문제도 리딩 실력이 뒷받침 되어야 고득점을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토익시험은 800점~900점 고득점은 무조건 LC 리스닝 파트를 잡아야 합니다.
'영어 > 토익' 카테고리의 다른 글
토익 시험 이란 (LC, RC 뜻과 문제 유형) (0) | 2022.03.15 |
---|---|
토익 파트 5 RC (5가지 필수 영어 문법 개념 정리) (0) | 2022.03.09 |
토익 시험 가격 및 접수 방법 (22년 현재 48,000원) (0) | 2022.02.03 |
토익 시험 문제 구성 및 점수 (만점 990점) (0) | 2022.02.03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