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캐나다 이민

캐나다 이민 유학생 추천 의료계 직업

by 시험영어뽀개기 2022. 9. 11.

캐나다 이민 시, 가장 안정적 직업은 의료계 혹은 연방 공무원입니다. 병원 직업을 생각해보면 의사 간호사가 전부라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민 유학 계획이 있다면 그 외 의료계 추천 직업을 고려해 보시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안정적인 직업을 찾는 것이 캐나다 이민 성공 방법의 첫 번째 조건 이니까요. 

 

1. 초음파 테크니션 (Sonographer)

2년제 커뮤니티 칼리지 (community college) 과정이 있습니다. 심혈관 초음파 테크니션 (cardinovascular sonographer) 등 특화된 세부 field 가 있어서 분야별로 페이는 다릅니다. 평균 페이는 시간당 35불 이상이라고 합니다. 

 

 

2. 엑스레이 테크니션 (X-ray technician)

캐나다인 사이에서도 인기 좋은 직업입니다. 지역마다 다르지만 보통 3년제 커뮤니니 칼리지에서 관련 과정을 나오면 됩니다. 시급은 30달러 이상입니다. CT 기계도 다루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직업의 경우에는 환자와 많은 의사소통을 필요로 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영어실력이 많이 높지 않아도 됩니다. 물론, 병원 안의 동료와 환자와 기본적인 의사소통은 돼야 합니다. 

 

3. 채혈 / 랩 테크니션 (Blood technician)

물론 어떤 병원에서는 간호사 분들이 채혈을 다 하시는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때에 따라 별도로 채혈 테크니션을 채용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냥 피만 뽑아서 기계에 돌리면 되기 때문에, 커뮤니티 칼리지에서 1년 코스만 들어도 됩니다. 페이는 시간당 24불 정도 됩니다. 영어가 유창할 필요는 없지만, 수요가 지역마다 다릅니다.

 

 

4. 호흡치료사 (Respiratory Therapist, RT)

평균 시급은 36~40불 정도 됩니다. 커뮤니티 칼리지 프로그램을 이수해야 합니다. 코스를 제공하는 학교가 많지 않아서 경쟁이 높습니다. 폐암 등으로 자가호흡이 힘든 환자들이 집에서 산소가 필요한 경우가 있습니다. 폐기능 테스트 (pulmonary function test)로 만성 폐쇄성 폐질환 (COPD) 진단을 위한 테스트를 합니다. 응급실(ER)이나 중환자실(ICU)에서 기도삽관 등의 역할을 하기도 합니다. 

 

5. 약사보조사 (Pharmacy Technician)

2년 커뮤니티 칼리지 과정을 나오면 됩니다. 약사의 지시 하에 해당 약을 제조하거나, 병동마다 필요한 약을 채워 넣는 역할을 합니다. 시급은 22불 정도입니다. 업무강도가 높지 않고 환자를 대면하지 않기 때문에 시급이 높지 않습니다. 하지만 약국에서도 일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6. 물리치료사 보조사 (Physiotherapist Assistant)

정형외과, 노인 병동에는 꼭 필요한 직업입니다. 수술 후나 노환으로 거동이 불편한 환자를 위해서 walker 등의 기구를 조절해주고 같이 걷는 연습을 해주는 역할 등을 합니다. 마찬가지로 2년 과정만 나오면 됩니다. 하지만 시급이 25불 정도이고, 환자들과 대면을 많이 해야 하는 직업입니다. 

 

7. 간병인, 케어 보조사 (PSW; personal support worker)

학업이나 학교성적을 보지 않고 몸만 건강하다면 누구나 할 수 있는 직업입니다. 거동이 힘든 환자의 식사를 먹여주고, 씻겨주고, 욕창 걸리지 않도록 자주 자세 바꿔주는 등의 역할을 합니다. 병원보다는 요양원 등에서 더 많은 페이를 받고 일할 수 있습니다. 병원에서는 시급 20불 정도이고, 요양원에서 일하면 시급 27~8불 정도 받는다고 합니다. 교육 또한 2년제 과정이 아닌, 3개월~5개월 혹은 20주 정도의 과정을 커뮤니티 칼리지에서 들으면 됩니다. 오히려, 요양원에서 자체적으로 제공하는 트레이닝 코스를 이수하면 훨씬 짧은 시간에 과정을 수료하고, 바로 그곳에 취업 가능한 경우도 있습니다. 

 

 

8. 치위생사 (dental hygieniest)

치위생사 역시 인기가 많은 직업입니다. 치과의사처럼 별도의 사업체 운영도 가능하고 시급도 30불 이상입니다. 캐나다 치위생사 되는 방법은 역시 컬리지에서 해당 과정을 이수하면 됩니다. 다만, 경쟁이 높아서 고등학교 수학,과학 성적이 높아야 하고, 국제학생을 받지 않는 학교도 많습니다. 

 

 


캐나다 이민 준비를 하기 전에 어떤 직업을 가지고 먹고 살 것인지 목표를 정하십시오. 그리고 그 직업을 위해 필요한 교육을 커뮤니티 칼리지에 등록해야 합니다. 처음에 커뮤니티 칼리지에 들어가기 전에, 본인이 살고 있는 캐나다 지역에서 요양원, 병원 등의 채용공고 란을 확인해 보십시오. 그중에서 가장 많은 수요가 있는 직업군으로 정해서 수업을 들으면 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