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캐나다 이민

캐나다 간호사 LPN 이란, 이민 근무환경 및 장단점

by 시험영어뽀개기 2022. 9. 12.

캐나다 이민 준비하시는 분들 중에 간호사 분들이 많습니다. 확실한 전문기술이 있는 분들이기 때문에 현지에서 쉽게 직업을 구할 수 있는 분야이기 때문입니다. 캐나다 간호사 종류 중에서 LPN이란 무엇이며, 근무환경 및 장단점을 알아보겠습니다. 

 

 

 

1. RN (registered nurse) 이란

4년제 대학 졸업한 정식 간호사입니다. 병원마다 RN 만 할 수 있는 일이 있습니다. 특정 의료기기 (예를 들어, 스캐너 같은 기기)는 RN 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수혈의 경우 두 명의 간호사가 서로 크로스 체크를 하고, 수혈을 하기 위해 바늘을 꽂는 행위는 RN만 가능한 경우도 있습니다. 또한, 캐나다 RN 중에 NP (nurse practitioner ) 자격이 되시는 분들은 간단한 약을 처방할 수 도 있습니다. 초임 시급은 35~36불로 시작하고, 연차에 따라 45불 정도로 끝납니다. 

 

 

2. LPN (licensed practical nurse) 이란

준 간호사라고 볼 수 있습니다. 2년제 대학 졸업자입니다. 병원마다 RN이 하는 일을 LPN 이 하게끔 하는 곳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환자가 소변을 못 보고 있는 경우, 간단한 bladder 초음파 스캔 정도는 LPN이 하는 거죠. 하지만 캐나다 간호사 업무 범위 scope는 사실 주정부마다 다릅니다. 이민 후 거주하는 주나 일하는 병원에 따라 업무범위가 다를 수 있습니다. 

 

실질적으로 현업에서는 업무가 바쁘고 코비드 상황 같은 응급상황에서는 RN이나 LPN이나 사실 업무 분장을 정확히 할 수는 없습니다. 급한 대로 해야 하니까요. 

 

 

 

3. LPN의 장점

캐나다 간호 유학을 가시는 분들은 보통 LPN을 선택합니다. 그 이유는 캐나다 영주권을 빨리 따야 하고, 학비가 비싸기 때문입니다. 4년제가 아닌 2년제를 나오면 그만큼 빨리 현업에 나가서 직업을 구할 수 있으니까요.

 

또한, LPN은 노동조합 union이 있기 때문이 해고가 잘 되지 않습니다. 물론 본인이 업무상 과실을 했을 경우는 해고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인원감축을 통한 직접적인 해고는 없습니다. 대신 덜 뽑을 순 있겠죠. 또한 한국 간호사 세계에서 문제가 되고 있는 태움 등이 없기 때문에 근무환경이 좋다고 할 수 있습니다. 

 

 

4. LPN의 단점

1) 업무범위가 넓어지고 있다

요즘은 의사의 업무 중 일부를 RN이 할 수 있게끔 하고, 기존의 RN 업무는 LPN 분들이 하게 하는 추세입니다. 그렇게 되면 위계 순서에서 가장 말단에 있는 LPN 분들의 업무 범위는 점점 늘어나게 됩니다. 시급은 그대로이면서 일은 늘어나는 거죠. 

 

2) full-time job을 처음에 잡기 어렵다

사실 LPN을 졸업하고 풀타임 잡을 잡는 것은 현실적으로 불가능합니다. 캐주얼 casual job이 훨씬 많습니다. 정해진 시간표가 없이 내가 언제 일할지 모르는 비 상대 기조라고 보시면 됩니다. 80~90% 이상은 캐주얼 포지션으로 시작을 합니다. 경력이 없다면 캐나다 외곽 지역이더라도 풀타임 잡을 구하기 어렵습니다. 

 

 

3) 언어 실력 필수 (학교 입학 시 아이엘츠 점수 6.5~7.0 필요)

영어로 업무를 해야 하기 때문에 언어 실력이 필요합니다. 의학용어 등은 차라리 항상 쓰고 익숙하니까 괜찮은데, 동료와 사담을 할 경우 오히려 영어로 인한 언어장벽이 있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업무를 위해서 다른 직업보다 훨씬 더 높은 영어 수준을 요구하지는 않습니다. 

 

학교 입학은 아이엘츠 점수 오버올 overall 6.5~7.0 정도를 받아야 들어갈 수 있습니다. 실습은 요양원이나 병원에서 두 학기 정도 합니다. 이때 영어회화 때문에 힘들 수 있습니다. 

 

4) RN 보다 낮은 시급

LPN의 기본 시급은 보통 25불 정도라고 보면 됩니다. 연차가 쌓이면 최대 34~35불 까지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것은 기본 시급입니다. 추가 수당이 많습니다. 예를 들어, 병원에 따라 오후 3시 이후는 2불 추가, 11시 이후는 5불 추가 등의 기준이 있습니다. 주말 수당도 있습니다. 거기에 초과 업무를 하면 더블이 될 수 도 있습니다. 

 

LPN은 병원보다는 요양병원에 수요가 훨씬 많습니다. 클리닉 같은 개인병원에도 수요는 있지만 시급이 좀 적습니다. 

 


캐나다 간호 이민을 준비하시는 분들은 위의 내용을 자세히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본인에게 가장 유리한 캐나다 간호사 직업을 선택하시고 유학 준비하시기 바랍니다. 

 

 

같이 보면 좋은 글은 아래에 있습니다. 

 

2022.05.16 - [영어/아이엘츠, 토플, 듀오링고 테스트] - 아이엘츠(IELTS) 시험 이란 (시험 종류 및 방식, 비용)

 

2022.06.10 - [영어/아이엘츠, 토플, 듀오링고 테스트] - 아이엘츠 시험 독학 vs. 학원 (장점 단점)

 

2022.07.31 - [캐나다 이민] - 캐나다 이민 종류, 연방정부 vs. 주정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