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어/토익스피킹,오픽

오픽 IL에서 IM레벨로 올리는 방법

by 시험영어뽀개기 2022. 5. 4.

독학으로 오픽 공부를 하다 보면, IL레벨에서 계속 머무르고 더 이상 위의 IM레벨로 오르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자꾸 오픽 IL레벨 만 나오는 이유도 분명히 있겠죠. 오늘은 오픽 IL레벨에서 IM레벨로 올리는 방법에 대해서 함께 고민해보겠습니다. 

영어 기초레벨 위한 오픽시험 공부 방법

오늘 유튜브 오픽관련 영상에 아래와 같은 댓글이 달렸습니다. IL레벨 이신 분들을 위한 영상을 제작해 달라는 말씀이시네요. 가만히 생각해보니 오히려 기초레벨 수험생을 위한 설명이나 영상은 없는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IH레벨 고득점을 위한 영상은 많지만, IL 레벨 이 계속 나오시는 분들이 더 답답할 수 있겠네요. 

'선생님 IM1~IM2를 받기위한 영상 제작을 요청드립니다. IL만 계속 나오네요.' 

오픽-영상-댓글
오픽 영상 댓글

1. 오픽 IL 레벨만 계속 나오는 이유 

우선 내가 왜 오픽 IL 레벨이 나오는지 그 이유에 대해서 알아봐야 합니다. 내 문제가 뭔지 직시해야 그걸 피할 수 있겠죠. 기초 이신분들의 문제점은 아래와 같습니다. 

  • 문제 질문이 안 들린다. 들어도 엉뚱한 내용으로 해석이 되며 내가 맞는지 아리송하다
  • 과거 시제가 잘 안 된다. 머리로는 '가져왔다'라고 하고 싶은데 말은 '가져온다 bring'이라고 하고 있다. 
  • 문장이 잘 연결이 안되서 쉽게 포기한다. '음, 어' 하면서 고민을 하다가 단어 몇 개 나열한 후 That's all. 하고 끝낸다
  • 제일 큰 문제점 하루에 한시간도 연습을 안 한다. 왜냐면 뭘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기 때문이다. 

솔직히 지금 오픽 점수 IL 나오신 분들 가슴에 손을 얹고 위의 내용을 다시 한번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어 나는 문제 다 들리는데? 어 나는 과거 시제 다 제대로 했는데? 나는 절대 포기한 적 없는데? 나는 하루에 한 시간 이상 말로 연습을 하는데?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은 이 글을 읽으실 필요가 없습니다. 

 

하지만, 저 위의 내용이 다 내 경우인데 라는 생각이 드신다면 꼼꼼히 글을 읽어보시고, 실행에 옮기시기 바랍니다. 어차피 하냐 안하냐의 문제입니다. 오픽은 회화 시험인데 눈으로만 읽는 다고 다 된다고 생각하시는 건 아니겠죠. 정보를 찾아서 포스팅을 읽고, 유튜브를 검색해서 관련 영상을 보더라도, 회화 시험은 내가 직접 내 입에서 나오는 것만 딱 봅니다. 머리로 이해했다고 해서 나는 이제 다 되겠지라고 오해하시면 안 됩니다. 

 

2. 오픽 IL 레벨에서 IM레벨로 올리는 방법

IL레벨이신 분들은 욕심내시면 안됩니다. 현실을 직시하셔야 합니다. 내가 할 수 있는 부분만 빨리 후다닥 연습해서 치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걸 영어로 어떻게 하지?라고 해서 찾아보고 공부해봐도 실제 오픽 시험 치러 갔을 때는 하나도 써먹지 못합니다. 그냥 하지 마세요.

 

여러분을 무시하는 게 아닙니다. 빨리 점수만 나오면 되는거 아닌가요? 오픽 시험비용이 한두 푼 하는 것도 아니고, 7만 8천 원을 또 한 번 버릴 실 겁니까? 그게 아니라면 그냥 쉬운 거만 파바박 해서 빨리 마무리하는 게 현명한 선택입니다. 딱 시키는 것만 하세요. 

방법 1) 무조건 오버해서 많이 말한다. (할말 없다고 포기하지 마세요)

아무 말이나 해도 괜찮습니다. 이런 말 해도 되나 싶은 내용도 괜찮으니까 무조건 많이 오버해서 말하세요. 시험 치기 전에 내가 어떤 사람인지 캐릭터를 정하고 가세요. 예를 들면, 나는 '공원에서 조깅하는 것을 즐기고, 커피숍에서 아이스 아메리카노를 자주 마시고, 노래는 케이팝을 좋아하는 사람'이다. 이렇게 나의 선호도를 미리 정해 놓고 그것에 맞게 계속 일관적으로 얘기하면 됩니다.  

 

방법 2) 무조건 짧게 말한다. (욕심내서 길게하지 마세요)

억지로 길게 말하려고 하지마세요. 예를 들어, '좋아하는 영화에 대해서 말해보세요'라는 문제가 있다고 칩시다. 굳이 진짜로 하고 싶은 말을 영어로 하려고 머리 굴리지 마세요. 어차피 우리 레벨에서는 그거 영어로 말하기 불가능합니다. 그냥 '내가 좋아하는 영화의 종류' 이것만 계속 여러 개 얘기하세요. 

  • 액션 영화 : I like action movie, because it's very fun and exciting. 
  • 로맨틱 영화 : I like romantic movie, also. because my girl friend likes romantic movie.
  • 슬픈 영화 : but sometimes, I like sad movie, sad movie is very 

이렇게 3개 딱 정해놓고 이것만 주야장천 계속 짧게 쳐서 말을 이어나가세요.

 

방법 3) 거짓말 치세요. (진지하게 대답하지 마세요)

내가 실제로 좋아하는지 안좋아 하는지는 중요하지 않습니다. 그런 거 궁금해하지도 않습니다. 왜 혼자 진지하게 내가 뭘 좋아하더라 생각하고 있나요? 지금 면접 보는 거 아닙니다. 내가 어떤 사람인지 어필할 필요 없어요. 그냥 있는 대로 거짓말 치고 오세요. 내가 좋아하는 영화의 종류에 대해 물었다? 그럼 앞의 '내가 좋아하는'은 생각할 필요도 없습니다. 그냥 뒤에 '영화의 종류'에만 신경 쓰고 여러 개 종류를 제시하고 오면 됩니다. 

 

방법 4) 몰라도 뭐라도 말하고 나오세요

잘 안들리기 때문에 도대체 감이 하나도 안 잡히는 문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 이때 미안하다 나는 그 문제 생각해 본 적 없다라고 하면서 지레 겁먹고 포기하고 나오지 마세요. 그냥 하고 싶은 말 아무 말이나 하더라도 점수는 나옵니다. 뭐 오프토픽이니 뭐니 우리는 그런 거 걱정할 레벨도 안됩니다. 적어도 커피숍인지 해변인지 그거는 알아들을 수 있잖아요? 그러니 그냥 7만 8천 원어치 영어회화 연습하고 나온다고 생각하고 하고 싶은 대로 떠들고 나오세요. 시험비용 아깝잖아요. 

 

방법 5) 약간의 템플릿을 활용하세요

이 분들은 아예 머리가 하얘지시는 분들이기 때문에 템플릿 활용도 좋은 방법입니다. 다만, 시중에 책이나 유튜브에 있는 문구는 절대 쓰지마세요. 수십만 명이 다 알고 이미 써먹은 콘텐츠 입니다. 후발주자는 따라하면 욕만 먹습니다. 


여기까지 읽어보니 그냥 원론적인 누구나 아는 방법이죠? 맞습니다. 그렇지만 하는 사람은 점수 받아가고 안 하는 사람은 제자리걸음 하다가 지쳐서 포기하는 겁니다. 원래 그렇습니다 모든 것이. 힘내서 하루 한 시간 딱 1주일만 연습하고 오픽 시험장 들어가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