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캐나다 이민

캐나다 이민 종류, 연방정부 vs. 주정부

by 시험영어뽀개기 2022. 7. 31.

해외 유학 및 이민을 생각하시는 분들이라면 캐나다 미국 호주 등의 나라를 우선적으로 고려하실 겁니다. 이왕이면 선진국이라고 불리는 나라로 이민을 가는 것이 좋으니까요. 대표적으로 캐나다 이민에 대해서 하나씩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캐나다 정부에서 최근 발표를 한 자료에 따르면 2022년 40만 명, 2023년 41만 명, 2024년 42만 명의 해외 이민자를 선발하겠다는 캐나다의 정부 목표 발표가 있었습니다. 매년 40만 명 정도를 이민자로 받아들이겠다는 계획이죠. 코로나 이전에 평균 연간 30만 명을 선발했던 것과 비교하면 기존 대비 1/3 이 더 증가한 이민자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이 때문에 요즘 최근에 캐나다 이민이 가능한 프로그램들이 조금 더 생기고 조건과 점수가 낮아지게 되었습니다. 현재 2022년 기준 쉽게 캐나다 이민 갈 수 있는 방법 알아보겠습니다. 

 

1. 캐나다 이민 방법 두가지, 연방정부 이민 EE & 주정부 이민 PNP

크게 살펴보면 캐나다는 연방 점수제 express entry (줄여서 EE)라고 불리는 이민 제도가 있고, 두 번째 각 주 정부에서 진행하는 주 정부 이민 (PNP)이  있습니다. 그리고 세 번째 파일럿으로 잠시 운영하는 특별 제도가 있습니다. 

 

1) 연방정부 이민 Express Entry (EE) 

연방 점수 제도는 나이가 어리고 영어를 잘하고 경력이 있으신 분들은 쉽게 도전을 할 수 있습니다. 캐나다에서 1년 근무한 경력이 있다면 CEC 카테고리로 캐나다 이민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보통은 캐나다 1년 경력 조건을 맞추기 위해서 캐나다의 칼리지 이상의 학교를 졸업하고 취업하는 방법이 일반적입니다. EE는 올해 22년 초에 잠정 중지되었고 7월 6일부터 새롭게 선발이 시작됩니다. 

 

2) 주정부 이민 (PNP)

여러 가지 주정부 이민 또한 진행이 되고 있습니다. 캐나다 각 주 정부들이 가지고 있는 PNP는 각 주 정부 상황에 따라 점수제 혹은 조건제로 운영이 됩니다. 

 

-. 온타리오주 OINP

토론토 포함한 온타리오 주의 주 정부 이민제도는 OINP 로 불립니다. 이 온타리오주 주정부 이민제도는 이번에 점수제로 개편이 되었습니다. 100점 만점 기준으로 학력 경력 영어 연봉 급여 등의 항목이 점수로 매겨집니다. 광역 토론토를 벗어난 지역에서 칼리지 이상 졸업하면 4점의 가산점, 광역 토론토를 벗어난 지역에서 취업을 하게 되면 4점의 가산점, 합산 8점의 추가 점수 경쟁력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토론토에서 한두 시간 정도 떨어진 곳이라면 더 유리할 수 있습니다. 

 

-. 브리티시 컬럼비아 주 PNP

다음 주 정부 이민은 밴쿠버 중심의 브리티시 컬럼비아 주의 이민제도입니다. BC주의 대표 도시는 밴쿠버입니다. BC주의 PNP 역시 점수 제도로 이민이 가능합니다. 190점 만점 기준으로 6개 항목 점수 계산이 됩니다. 추가적으로 이번 22년 새롭게 발표된 세 가지 취업군에 대해서는 낮은 커트라인이 있습니다. 그래서 이 취업 군에 들어가기만 한다면 영주권이 매우 쉽게 되어 있습니다. 

첫 번째 유아 교사 ECE 입니다. bc주 주정부에서는 유아교사 에게 일한 시간당 4불 을 추가로 지급해주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취업한 곳에서 20불 을 받으면 정부에서 개인에게 추가로 4불 을 지급해 줍니다.

 

두 번째는 헬스케어 부문입니다. 간호사 간병인 포함, 모든 의료 관련 직종입니다. 노령 인구가 급증하고 있기 때문에 캐나다에서는 병원 인력이 절대적으로 부족한 상황입니다. 

세 번째는 IT 관련 테크 전공입니다. 전기전자 기계 등의 공학 계열 입니다. 그래픽 디자인 편집자 방송 관련 기술자도 모두 포함이 되어 있고 현재 밴쿠버 유학도 대부분 이런 전공들을 원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 알버타 주정부 이민 AINP

앨버타 주에서는 칼리제 2년제를 졸업하고 해당 전공 관련 직종으로 6개월 경력이 있으면 주정부 PNP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 다른 주 정부인 사스카츄완, 마니토바 주 역시 비슷한 기간과 조건의 이민법이 있습니다. 하지만 알버타 주는 인구 150만의 캘거리 그리고 인구 120만의 에드먼턴이라는 대도시가 있기 때문에 훨씬 더 유리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제 기본적으로 캐나다 이민 방법 에는 주정부에서 주관하는 Express Entry (EE)와 주정부에서 각자 운영하고 있는 주정부 이민들, 2 가지가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캐나다 주정부 이민 EE에 대해서 세부적으로 알아보겠습니다. 

 

 

댓글